통영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9월 8일(월) 통영리스타트플랫폼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장 38명을 대상으로 ‘2025년 범교과 성교육 인식 향상 학교 관리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성교육의 중요성과 범교과적 접근 필요성을 공유하고, 학교 관리자의 인식을 높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강의는 경상남도 청소년성문화센터 박재경 교육팀장이 맡아, 「생활 속의 성! 범교과로 녹아들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박 팀장은 “경계 존중을 실천하며 존중하고 소통하는 성문화 조성”이라는 관점에서, 성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관계 속에서의 의사 결정과 동의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임을 강조했다.
연수 주요 내용은 ▲동의와 합의를 배워야 하는 이유 ▲관계에서의 의사 결정의 중요성 ▲경계 존중을 실천하는 건강한 관계 맺기 등이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학교 관리자는 “이번 연수는 학교 관리자로서 성교육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성교육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